인사말

생명정보 가 주도하는
21세기 바이오 산업시대
열겠습니다.

미래학자들과 OECD의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21세기는 바이오 산업시대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인간 게놈 지도의 완성은 새로운 생명과학 시대의 시발점으로 오믹스 (omics) 기술의 개발과 함께 생명정보의 중요성이 새삼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차세대 시퀀싱 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향후 5년 이내에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개인 유전체 시대가 되면, 생명정보의 분석, 활용 기술은 보건, 의료, 환경, 제약등 다양한 산업의 기반 기술로서 유전체 정보 기반의 미래의학 시대를 열어가는 핵심이 될 것입니다.

바이오 경제시대의 또 하나의 축은 연구개발 및 기술 발전의 원천 재료를 제공하는 생물자원의 확보와 효율적인 활용입니다.

그 중요성을 반영하여 우리나라도 2009년 “생명연구자원의 확보,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고, 그 후속 조치로 본 센터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생명정보센터)를 국내 생명연구자원정보의 총괄 관리를 위해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 (KOBIC)로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본 센터는 범부처 생명정보 전문 국가기관으로 새롭게 출발하면서 국내 생명정보 연구의 중심, 생명자원 및 다양성 정보의 허브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하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 센터장